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무선 키보드, 입력 내용 도청 가능?
  • 정희용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6.08.01 07:30
  • 댓글 0




보안 기업인 바스틸(Bastille)은 현재 판매 중인 무선 키보드 8종에서 타이핑한 입력 내용을 도청할 수 있는 취약점인 키스니퍼(KeySniffer)를 발견했다고 한다.

키스니퍼를 발견한 바스틸 보안 연구원인 마크 뉼린(Marc Newlin)은 키스니퍼는 공격자가 모든 타이핑 내용을 가로챌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취약점이라고 강조한다. 도청에 필요한 것도 노트북과 USB 연결용 무선 안테나 뿐이라고 한다. 아마존 같은 곳에서 30∼40달러 정도면 모두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





영상을 보면 USB 안테나로 실내를 스캔해 목표물 키보드를 발견하면 타이핑 내용을 보는 장면이 나온다. 행여 인터넷 쇼핑 같은 걸 한다면 개인 정보나 금융 정보까지 외부로 손쉽게 새어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취약점이 있는 제품은 블루투스가 아니라 와이파이 같은 무선 연결 방식을 지원하는 제품이라고 한다. 따라서 바스틸 측은 블루투스 무선 키보드나 유선 키보드를 사용해야 한다고 권하고 있다.





바스틸이 공개한 정보에 따르면 이번에 취약점이 확인된 제품으로는 앵커 울트라 슬림 2.4GHz 와이어리스 콤팩트 키보드(Anker Ultra Slim 2.4GHz Wireless Compact Keyboard), 이글텍 K104/KS04 2.4GHz 와이어리스 콤보 키보드(EagleTec K104 / KS04 2.4 GHz Wireless Combo keyboard), GE 98614 와이어리스 키보드(GE 98614 wireless keyboard), HP 와이어리스 클래식 데스크톱 와이어리스 키보드(HP Wireless Classic Desktop wireless keyboard), 인시그니아 와이어리스 키보드 NS-PNC5011(Wireless keyboard NS-PNC5011), 켄싱턴 프로핏 와이어리스 키보드(Kensington ProFit Wireless keyboard), 라디오섀크 슬림 2.4GHz 와이어리스 키보드(RadioShack Slim 2.4GHz Wireless keyboard), 도시바 PA3871U-1ETB 와이어리스 키보드(Toshiba PA3871U-1ETB wireless keyboard)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베스틸이 확인한 제품일 뿐이다. 그 밖에도 취약한 무선 키보드가 존재할 가능성은 충분하다. 따라서 블루투스가 아닌 와이파이 방식을 이용한 무선 키보드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주의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WSAh74Uxh8

정희용 IT칼럼니스트  flygr@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용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