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포켓몬 고를 앉아서? GPS 해킹
  • 윤신철 칼럼니스트
  • 승인 2016.07.31 07:00
  • 댓글 0




포켓몬 고(Pokmon GO)는 GPS를 이용해 사용자 위치 정보를 측정해 현실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포켓몬을 잡거나 배틀을 하는 게임이다. 현실 세계를 돌아다니는 행위가 게임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것. 하지만 스마트폰 GPS를 해킹해 집에서 나가지 않은 채 게임을 즐기면서 포켓몬을 잡는 사람들이 있다.

영상을 보면 밖으로 나가지 않은 채 의자에 앉아서 포켓몬 고를 플레이하는 GPS 해킹을 볼 수 있다. 포켓몬 고를 즐기기 위해 일부러 나갈 필요 없이 가짜 GPS 신호를 발신하는 신호 발생기인 SMBV 100A 벡터 신호 발생기(SMBV 100A Vector Signal Generator)와 무선 주파수를 차단하기 위한 CMW-Z10 RF 실드 박스(CMW-Z10 RF Shield Box), GPS 안테나 등을 이용한다. 여기에 EVK-M8 키트와 RF 분배기, USB 케이블, RF 케이블 등도 필요하다.







실드 박스는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에 스마트폰을 배치해 GPS 신호를 한 번 차단한다. 그런 다음 신호 발생기를 이용해 스마트폰의 실제 위치가 아닌 곳에서 GPS 신호를 수신하는 것처럼 위장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설치도 해야 한다. 구글어스를 열어 게이머가 현실 세계 어디쯤을 걷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조이스틱 컨트롤러를 이용해 스마트폰 게이머를 조작하고 VNC 신호 발생기 리모트 컨트롤로 GPS 신호를 위장한다. 조이스틱을 조작하면 스마트폰 속 게이머가 지도 위를 걷는다. 사용자 정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포켓몬 고가 만족하는 느린 속도에 맞춰 GPS 신호가 이동하도록 설정하는 건 물론이다.





이런 GPS 해킹은 프로그래밍 기술과 신호 발생기, 무선 주파수 차폐 박스 같은 준비가 필요해 난이도가 높다. 더 중요한 건 게임 해킹은 개발사인 나이언틱이 이용 약관을 위반한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영상을 공개한 사람들은 GPS 신호를 위장하기 위한 장치 설계도도 공개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mC71c6zRUE

윤신철 칼럼니스트  creact17@gmail.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신철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